경영과학 (500237)
Management Science
수학과 통계학을 기초로 한 수리적 기법들이 생산, 판매, 재무, 회계, 인사 문제 등 조직의 의사 결정 문제의 해결을 위한 적용 방법과 응용 방법을 습득하고 경영자가 전체 시스템의 총괄적 관점에서 합리적으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론을 강의한다.

재무관리 (503207)
Financial Management
기업이 자금과 관련된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고 기업 가치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자금 조달과 효율적 운용 방법을 강의한다.

경영조직론 (500253)
Organization of Management
경영자의 의해 경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 구조를 설정하고 변경하는 문제에 직면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조직 구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종합 과학적으로 강의한다.
 

비즈니스중국어 (100077)
Business Chinese
비즈니스현장에서 필요한 중국어 능력 향상을 위해 디자인된 교과목이다. 국제화와 급증하고 있는 국제상거래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려면 다국어 역량 배양이 필수적이다. 이 교과목은 우리나라의 최대교역국가 중 하나인 중국과의 국제상거래에 필요한 비즈니스중국어 역량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이 수업을 이수한 학생은 무역문서를 중국어로 쓰고 이해하는 능력 그리고 말하고 듣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e비즈니스이해 (300086)
Introduction to e-Business
e비즈니스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e비즈니스를 가능하게 하는 정보기술을 소개하고 이로 인해 경영환경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살펴본다. 또한 각종 산업 분야와 경영활동에서 e비즈니스의 현황과 최신 이슈에 대해서 학습한다.

경영정보시스템 (500248)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조직의 운영과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조직 전체적으로 통합된 정보 이용자-컴퓨터의 결합시스템에 관해 공부한다.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와 분석, 계획, 통제 및 의사결정에 필요한 모델,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국제마케팅 (500639)
International Marketing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이 성공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해외시장 진출 및 국제마케팅 전략에 대한 내용을 이론과 사례연구를 병행하여 강의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국제 전문 인력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게 한다.

국제재무관리 (500655)
International Financial Management
기업이 국제화되어 감에 따라 기업의 투자나 자금 조달 활동도 국제화되어간다. 국제재무관리란 국제 재무 활동의 결과 당면하게 되는 환리스크나 정치적 위험 등의 변수를 고려하여 행하는 자본 예산, 포트폴리오 구성, 이익 배당 등에 관한 의사 결정을 의미한다.

노사관계론 (500837)
Labor Relations
노사 관계에 대한 제도와 심리를 기업 관리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며, 조직과 노동 시장 문제, 노사 협조 문제 등을 강의한다.

마케팅조사 (501170)
Marketing Research
창의적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마케팅인재양성을 목표로 마케팅조사과정과 자료수집 및 분석에 관한 기법을 학습한다. 이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은 특정 산업이나 기업의 구체적 마케팅문제를 자기주도적으로 발굴하고, 마케팅조사계획과 전략적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일련의 과정을 훈련하게 된다.

소비자행동론 (502079)
Consumer Behavior
현대 기업 활동의 중핵인 소비자를 에워싼 사회적, 문화적 환경과 심리학적 기초와 그리고 소비자의 의사 결정에 관련된 문제점들을 이해하고 적용하게 한다.

투자론 (504033)
Investment
불확실한 상황 하에서 증권 투자 선택 이론과 분석 및 평가방법을 배우고 현대 투자론의 핵심적 이론인 포트폴리오 선택 이론과 자본 자산 가격 결정 모형을 강의한다.

파생금융상품론 (504059)
Financial Derivatives
본 과목은 옵션, 선물, 선도, 스왑거래 등과 같은 파생금융상품의 기본구조와 가격결정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주요 내용은 옵션, 선물, 선도, 스왑거래의 구조와 가격결정이론, 차익거래 및 헤지거래, 채권가격결정과 듀레이션, 이자율 기간구조모형과 금리 파생상품, 이항옵션모형과 Black-Scholes모형, 그리고 금융위험관리이다.

프로젝트관리 (504161)
Project Managemenat
프로젝트 관리의 필요성과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정보시스템 프로젝트 수행에 관한 단계별 관리 방법에 대한 이론습득과 더불어 실제 프로젝트 수행을 통하여 시스템 개발 도구의 활용법을 익힌다. 또한 프로젝트의 성공요인과 관리범위, 검토, 평가 등 대형 프로젝트 관리기법을 학습한다.

서비스마케팅 (505932)
Services Marketing
경제와 사회의 급속한 발달에 따라 서비스 마케팅 관리의 필요성이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 교과목은 아직까지 부족한 서비스 마케팅의 이론과 실제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며, 시장지향적 서비스 전략에 도움이 될 생동감 넘치는 사례분석을 연구한다.

전략경영론 (506126)
Strategy Management
이 과목은 경영학 원론과 각론이 제공하는 제반 개념, 이론, 그리고 기법을 기반으로 해서, 환경을 심사하고, 전략을 수립하고, 전략을 실행하며, 평가·통제하는 활동들의 집합으로 구성되는 전략경영과정과 다양한 전략경영 사례분석에 중점을 둔다.

조직행동론 (506148)
Strategy Management
Organization Behavior 개인 목표와 조직 목표 사이에 발생하는 갈등과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개인 행위와 집단 행위에 초점을 두어 종합 과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강의한다.

전략경영론 (506126)
Strategy Management
이 과목은 경영학 원론과 각론이 제공하는 제반 개념, 이론, 그리고 기법을 기반으로 해서, 환경을 심사하고, 전략을 수립하고, 전략을 실행하며, 평가·통제하는 활동들의 집합으로 구성되는 전략경영과정과 다양한 전략경영 사례분석에 중점을 둔다.

문화마케팅 (507141)
Culture Marketing
21세기 삶의 질적인 향상에 따라 문화 소비자들은 예술 및 문화에 대한 즐거운 경험 욕구가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문화에 대한 소비자의 시각 변화, 문화 상품의 시장 세분화 및 포지셔닝, 그리고 문화적 욕구 충족을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알아본다.

마케팅커뮤니케이션론 (507427)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고객의 대한 기업의 주요 의사소통수단인 광고, Publicity, 판매촉진, PR 등 기업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기능 및 전략적 역할을 비교분석하고, 명료성과 정확성 측면에서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이들을 통합하는 전략적 사고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기업윤리 (507801)
Business Ethics
오늘날 기업은 경제적 가치 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추구해야 하는 위치에 있다. 산업이 발전하고 기업의 사회적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범위도 확대되어 왔다. 따라서 기업의 본래 목적인 이윤추구 뿐 아니라 인간적 가치를 적극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기업의 노력은 사회적 규범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기업윤리는 고객만족과 신뢰를 통한 기업의 새로운 경쟁력이다. 본 수업에서는 다양한 조직과 경영활동에서의 기업윤리의 개념을 이론적으로 탐색할 뿐 아니라 경영현장에서의 기업윤리 적용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생산운영관리 (507805)
Production Operations Management
본 과목은 기업의 마케팅 전략과 관련하여 고객 만족을 어떻게 시킬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실행적인 이슈들을 공부하며,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개발, 창출, 전달할 것인가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마케팅론 (507860)
Marketing Principles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시장을 정의하고 관리하는 과정에 대하여 강의한다.

금융위험관리론 (509140)
Financial Risk management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금융자산의 리스크 관리 전략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전통적인 위험관리기법과 파생상품에 의한 위험관리 및 VaR (Value at Risk) 등의 위험관리 기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지역문화예술기획 (509141)
Designe of local art
현재 부산 지역에 맞는 문화예술에 대해 탐구하고, 그것을 통해 문화를 기획함으로써 지역사회에서 기획자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친다.

창조산업과저작권법 (509142)
Creative Industry & copyright law
때로는 새로운 규제가 생기면서 새로운 산업이 탄생하기도 한다. 음악산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법인 저작권법을 배우고, 이를 통해 규제에 걸리지 않는 방법을 터득함과 동시에 새로운 산업을 창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는다.

음악소비자심리학 (509144)
Psychology of music consumer
음악을 다양한 방법으로 소비하는 소비계층의 심리학을 공부한다.

재무제표분석및기업가치평가(산학연계학) (509381)
Financial Risk management(Field Study)
본 강의는 재무제표의 이용자 관점에서 재무제표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이 과정은 현금흐름분석과 재무비율분석과 같은 평가에 유용한 다양한 기법을 다루고 있다.

문화예술홍보전략(산학연계학) (509702)
Promoting of art business(Field Study)
현재의 가진 컨텐츠를 포장하는 방법과 이것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방법을 배운다.

스마트창업론 (509814)
Smart Biz Start-up
경영학의 기본 정신인 기업가정신을 고취하고, 기업의 창업과 자금 운영 및 마케팅 활동에 관한 지식을 배운다. 창업에 필요한 창업아이디어의 개발과 창업절차, 그리고 기업 운영방법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이해를 높인다.